본문 바로가기
건강/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예방 방법

by 알고나면 도움되는 정보 2023. 3. 28.

오늘은 췌장암 초기증상 예방 방법 살펴보도록 할게요.  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해마다 암 치료법은 발전하고 있지만, 췌장암은 여전히 정복하기 힘든 암 중 하나입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예방 방법

 

지금부터 췌장암 초기증상과 특징, 검사방법에 대해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췌장암 원인 특징

췌장암 환자의 남녀 성비는 ‘1.1:1’로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50대 이후에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아직췌장암의 원인에 대해서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췌장염, 당뇨병, 과도한 음주와 흡연, 육류와 커피 섭취, 방사선 노출 등으로 추측하고 있는데요.

췌장 암세포는 성장 속도가 다른 암보다 빠를 뿐만 아니라 신체 구조상 췌장은 위장의 뒤쪽, 몸속 깊은 곳에 두께 2cm 정도의 얇은 피막으로 쌓여 있고 소장에 산소를 공급하는 동맥과 장에서 흡수한 영양분을 간으로 운반하는 간문맥과 밀착되어 있어 암의 전이가 쉽게 일어납니다.소장과 간 이외에도 췌장 뒤쪽의 신경과 임파선에도 조기에 전이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은 안타깝게도 뚜렷한게 없습니다. 특별한 자각 증상 없이 췌장암이 진행되면 식욕 부진과 소화 불량, 복부나 등의 통증, 황달,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와 당뇨병의 증상이 나타나는 게 전부인데요.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로 예후가 나쁘며, 다른 장기로의 전이로 수술도 힘들 수 있습니다.

 

췌장암 예방 방법

발견도 치료도 어려운 췌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적극적인 건강검진입니다. 50대 이상의 나이라면, 최근 급격한 체중 감소가 있었거나, 원인 모를 상복부나 등의 통증, 가족력이 없는 갑작스러운 당뇨병, 지방이 섞인 변을 본다면 반드시 암 정밀 검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건강검진 결과에서 혈액과 소변의 췌장 효소 수치 변화가 있을 때도 검진이 권장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췌장암 초기증상 예방 방법 알아봤는데요.꾸준한 건강검진으로 췌장암의 공포에서 벗어나세요. 그럼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건강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