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 &경제/부동산

증여세 계산 방법

by 알고나면 도움되는 정보 2023. 4. 17.

증여세 계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사회 통념상 용돈, 일정 수준의 생활비를 타인에게 지급하는 것은 증여라고 보지 않지만, 일정 금액 이상의 자산을 타인에게 이전하는 경우 또는 일정 금액 이상을 타인에게 무상으로 지급하는 경우는 증여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증여세 계산 방법 👇👇

✅ 증여세 계산하기(클릭)

 

하지만 이 ‘일정 금액’이 어느정도인지 또는 어떤 관계까지 세금에 대한 문제 없이 타인에게 지급할 수 있는 것인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 세금이 발생하는 기준과 증여세 계산 방법 그리고 계산기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하단부를 살펴보시면 세금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마다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곳을 알아가실 수 있으니 마지막까지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발생하는 기준

✅ 증여세 계산(클릭)

 

▷ 자신의 재산을 타인에게 대가 없이 수여했다면 발생하는 것이 바로 이 세금으로 납부의무는 원칙적으로 자산을 수여받은 사람에게 있습니다.

▷ 물론 수여받는 사람이 수여를 받기로 결정을 했을 떄 발생하게 되며, 면제 한도가 존재하는데요.

▷ 면제 한도 이상의 금액에 대해 세금을 납부하게되는만큼 해당 부분까지 꼼꼼하게 파악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증여세 면제한도

✅ 증여세 계산(클릭)

 

▷ 면제 한도는 증여자와 수여자의 관계가 어떤지에 따라 달라지며, 10년간 이전된 모든 자산을 추적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셔야 하는데요.

▷ 만약 배우자라면 6억, 성인 자녀라면 5천만 원까지 이전이 가능하며 미성년자 자녀인 경우에는 2천만 원까지만 면제가 가능합니다.

▷ 아울러 기타 친족은 6촌이내의 혈족 또는 4촌 이내의 인척을 의미하며 1천만 원까지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 이 네 가지 경우 이외에는 금액과 상관없이 세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점 꼭 유의해 주세요.

 

증여세 면제한도 증가

▷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성인인 자녀라면 5천만 원까지 증여세가 면제되지만, 지난 4월 이 금액이 1억 원으로 확대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 해당 법안은 무리없이 통과 될 것으로 전망되나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추후 발표내용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합니다.

 

증여세 계산 방법

✅ 증여세 계산(클릭)

 

▷ 해당 세금을 산출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재산가액과 면제한도로 재산가액에서 면제 한도를 뺀 뒤 과세표준을 산출하게 되는데요.

▷ 증여세는 누진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산출된 과세표준에 맞는 세율을 곱한 뒤 누진공제액을 제외하면 최종세액이 산출됩니다.

댓글